배경음악(BGM)이 필요해요!


작품을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이제 작품을 더 멋지게 꾸며 줄 시간이에요.

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내 작품에 잘 어울리는 배경음악(Background Music, BGM)을 넣어주는 일이죠.


배경음악을 넣기 위해 해야 할 것, 알아야 할 것들이 좀 있습니다.


**

배경음악 넣는 방법


1. 넣고싶은 음악 파일(mp3)을 준비한다.

파일(mp3)형태로 저장된 음악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에 공개되어있는 무료 음원 파일을 찾아보세요.

2. 엔트리, 스크래치에 파일을 업로드하여 등록하여 사용한다.

음원 파일을 엔트리, 스크래치에 업로드하여 등록하고 사용합니다.


! 주의사항. 음원 파일의 저작권 확인




***

1. 음악 파일(mp3) 준비하기

배경음악을 넣으려면 넣고 싶은 음악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보통 오디오 파일 형식으로 저장되어있죠.

음악 파일은 녹음을 해서 직접 만들 수도 있고, 누군가 만들어서 인터넷에 올려놓은 것을 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죠.


! 주의. 음악(음원)은 저작권이 있는 자료입니다.

배경음악 넣기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이라 먼저 설명하고 갑니다. 이걸 무시하면 경찰 아저씨를 만날 수도 있으니 꼭 주의하세요.

(이 내용이 이해하기 어렵다면, 선생님이나 부모님께 이 글을 보여드리고 물어보세요. 모르는 상태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인터넷에 있는 사진이나 음악, 그림들은 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내가 그린 그림을 다른 사람이 마음대로 사용하면 화 나겠죠? 그래서 만든 사람에게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없게하는 권리를 '저작권법'이라는 법으로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내가 인터넷에 있는 음악파일을 내려받아서해서 사용했는데 그 음악을 만든 사람이 신고하면 경찰 아저씨가 출동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필요한 음악 파일은 음악을 만든 사람이 마음대로 사용해도 좋다고 허락한 파일입니다.

'무료 음원'이라고도 하고, 영어로는 'royalty free music'이라고 하죠.


우리는 음악 파일을 내가 만드는 작품에 넣을 거니까 음악 파일을 이용해서 다른 창작물을 만드는 겁니다.

다만 엔트리나 스크래치 작품에 사용한다면 상업적인 용도는 아닐테니 '비 상업적 용도'로 사용해도 좋다고 표시된 음악 파일을 사용하면 됩니다.

음악 파일마다 사용 조건이 있으니 확인해서 따라야 하겠죠?


간단한 예로 여러분이 좋아하는 가수의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넣었다면? 불법입니다. 멜론에서 돈 주고 산건데요? 그래도 불법입니다.

멜론에서 산 것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권리입니다. 다른 창작물을 만드는 재료로는 사용할 수 없어요.



1-1. 직접 만들기

  • 스마트폰의 레코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녹음하는 방법
  • 음악을 만드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직접 만드는 방법
  • 직접 작곡한 곡을 녹음하는 방법


간단한 효과음이나 육성(말소리)을 녹음해서 사용할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배경음악은 작곡이 필요하므로 전문적인 영역이라 생략하겠습니다.

(작곡에 관심있는 사람은 관련 분야에 대해 검색해 보세요.)



1-2. 무료 음원 찾아서 사용하기

인터넷엔 엄청나게 많은 자료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아주 멋진 음악도 있죠. 문제는 그것을 찾는 방법입니다.

구글에서 '무료 음원'이나 'royalty free music'이라고 검색해 보세요.

커뮤니티에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친절한 사람들이 알려줄 거에요.



1. 국내 사이트로는 '브금저장소'에 무료 음원들이 많이 있어요. 들어보고 내 작품에 어울리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2. 해외 사이트로 'bensound' 라는 곳에서도 무료 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많진 않지만 예쁜 음악들이 있어요.







2. 음악 파일(mp3) 업로드하고 사용


직접 만드는 경우엔 파일 형식을 mp3 형식으로 저장하세요. 무료 음원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았을 경우 mp3 형식의 파일이 내 컴퓨터에 생겼을 거에요.

다운로드 받을 때 어떤 폴더에 받았는지 꼭 기억해 두세요. 그냥 누르다보면 어디에 다운 받았는지 못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엔트리는 음악을 재생하는 오브젝트에 소리 파일을 업로드 해 주어야 합니다. 다른 오브젝트에서는 사용하지 못해요.

저는 배경음악이니까 배경 오브젝트에 주로 등록을 한답니다.



1. 배경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소리' 탭에서 '소리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2. '파일 업로드' 탭을 선택한 후 '파일추가' 버튼을 누르면 내 컴퓨터에서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준비한 파일을 선택하여 업로드 해 주세요.





3. 파일이 업로드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등록된 소리를 선택하여 '적용하기' 버튼으로 오브젝트에 등록해 줍니다.





4. 이제 '소리' 블록 꾸러미에서 배경음악을 재생하는 블록으로 배경음악을 넣어주면 됩니다.




소리를 재생하기 위한 블록들도 다양하죠? 블록들이 어떤 동작을 하는지 잘 익혀서 내 작품에 아주 잘 어울리게 배경음악을 넣어주세요.



이제 배경음악을 넣을 수 있게 됐나요?

효과음도 넣고 싶은가요? 방법은 같답니다.


그럼 이제 더 멋진 작품을 만들어 주세요!